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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세팅을 다 끝낸 후엔 공식 문서와 튜토리얼을 살펴보면서 구조 파악을 하고 있다

어느정도 구조 파악은 끝냈으나, 더욱 실무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싶었다

(정확한 구조 정리는 더 이해한 뒤 작성하도록 한다. 지금은 대략 AudioProcessor 와 Controller 를 분리해서 개발하는구나 정도만 기본 틀로 잡아두고 있다)

그래서 SDK 에서 제공하는 샘플들을 뜯어보려고 한다

샘플을 뜯어보기전에 내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다

 

하드웨어

Apple mac mini 2018

: 3.2Ghz 6 코어 Intel Core i7, 8GB RAM

 

소프트웨어

macOS 10.15.7 (카탈레나)

XCode 12.2

CMake 3.19.3 (GUI 버전으로 사용하고 있음)

VST SDK 3.7.1

 

아마 윈도우에서는 조금 다르게 동작할 듯하다

(어짜피 나중에 배포 버전 구성이나 이런저런 개발/빌드 테스트로 인해 윈도우 머신에서도 해보긴 해봐야 한다. 그때가서는 또 다르게 동작하겠지)

 

지금 이 포스트 역시 누군가가 볼수도 있지만, 내가 나중에 다시 참고하기 위함이 더 크니 시스템 사양에 대해서도 지금 자세히 적어둘 필요가 있다


나는 C++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C/C++ 계열의 문서를 보는게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문서를 보고 바로 이해하진 못하고,

대략 감만 잡은 다음에 이해할때까지 샘플을 조금씩 다르게 빌드하면서 구조를 파악한다

(직접 종이에 함수를 하나하나 그려가면서 실행되는 것과 그 이면에 숨겨진 것들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여담이지만 파이썬, JS 만세! Swift는 조금만 만세!)

그래서 CMake 역시 익숙하지 못하다

 

대략 C/C++ 프로젝트를 빌드해주는 것 이라고만 안다

(사실 그전까지 리눅스를 사용할때는 gcc를 사용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샘플의 폴더를 따로따로 빌드하는 것으로 생각했으나,

약 3시간의 삽질 결과 VST SDK 자체를 빌드하고,

그 안에서 샘플들을 XCode로 빌드하는 것이 가장 정신건강에 좋다

 

순서대로 한다면

1) VST SDK를 CMake로 빌드

2) Sample Project 체크

3) Sample Project 를 XCode 로 빌드가 된다

 

별도로 빌드하려고 별짓을 다 했지만 큰 의미가 없었고, 오히려 전체를 빌드하는게 샘플을 보는데 더 편리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전체 VST SDK를 빌드하면 XCode 상에서 여러가지 항목을 빌드할 수 있다

전체 SDK를 빌드하면 샘플과 기타 호스트 프로그램에 대한 빌드를 할 수 있다.

저 중 가장 간단한 AGain을 빌드해보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AGain 플러그인의 위치는 Build/VST3/Debug에 생긴다

빌드된 VST3 파일을 Host에 로딩하면 다음과 같이 샘플 프로그램이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글을 되게 짧게 썼지만 실제로는 3시간 정도 삽질을 했다

아무래도 개별적으로 빌드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했고, 그게 프로젝트 관리에 더욱 편리하다고 생각을 했다

하지만 전체 프로젝트를 빌드해서 보는 것이 샘플 간의 프로젝트 트리 구조를 비교해볼 수 있어서 좋다는 생각이 든다

 

이제 AGain 의 설계 구조와 Empty Project를 비교하면서 구조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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